본문 바로가기
일한다

스타트업 퍼포먼스마케터가 말하는 퍼포먼스마케팅 3편 - DA/SA

by loohin 2024. 1. 18.
반응형
SMALL

퍼포먼스마케터의 기본 역량 중 하나는

광고 매체 운영이다.

광고 매체를 직접 운영할 줄 아는 게 생각보다 큰 능력이고,

잘 운영하면 일하기가 좀 수월하다.

 

그래서 이번엔 퍼포먼스마케터가 국내에서 직접 운영하는 매체가 어떤 건지

간단히 소개해보려 한다.

 

광고 매체 분류

우선 광고매체는 크게 DA / SA, 2가지로 분류된다.

DA (Display Ads) - 이미지(디스플레이) 광고
SA (Search Ads) - 검색 광고

 

요즘엔 유튜브나 틱톡 등 영상매체가 커지면서 DA와 VA(Video Ads)를 분류하기도 하는데

기본적으로 이미지&영상은 DA로 통칭한다.

(회사/팀/마케터마다 다르긴 하다)

 

이미지와 검색 광고를 분류하는 이유는

운영 방식과 기본적인 목표가 다르기 때문이다.

 

타겟을 기준으로 보면

DA는 신규타겟에 비중이 높은 편이고

SA는 리타겟 비중이 높은 편이다.

 

왜 그럴까? 생각해보면 그다지 어렵진 않다.

SNS나 유튜브를 보다가 괜찮은 제품이나 광고를 발견하게 되면

기억해놨다가 네이버/구글/다음에 해당 제품을 검색한 경험이 있을텐데,

 

여기서 그 이유가 나온다.

이미지광고로 제품을 접하게 한 뒤, 검색광고로 해당 제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게 구매전환에 가장 효율적인 순서이다.

물론 브랜딩이 잘 되어 있거나 SEO가 잘 잡혀 있는 기업이라면 검색광고가 그다지 필요 없을 수도 있다.

(광고를 하지 않아도 포털매체에 잘 검색 될테니)

 

이미지광고는 랜덤타겟으로 [이미지를 띄우는] 것이 가능하지만

검색광고는 사용자가 직접 [검색]을 해야 하는 허들이 있다.

 

그래서 처음 광고를 시도하는 기업이나 개인은 이미지광고를 더 쉽게 접한다.

(예를들면 메타나 구글애즈)

 

기본적인 광고매체 분류는 이 정도로 하고

 

매체별 종류도 간단히 소개해볼까 한다.

 

광고 매체 종류

 

운영하는 매체들의 종류는 사실 엄청 많지만

제일 많이 쓰는 매체 중 직접 운영이 가능한 매체들만 소개해보고자 한다.

 

우선,

한국 기준으로 매체는 국내매체 / 해외매체로 구분한다.

VAT 등 세금 문제가 있기 때문이고,

건강기능식품이나 의료 등 심의가 필요한 부분에도 접근 방식이 달라서 구분하기도 한다.

 

국내매체 대표 DA/SA : 네이버, 카카오
해외매체 대표 DA/SA : 메타(前 페이스북) , 구글, 틱톡

 

이 외에도 모비온, 데이블 등 많은 매체들이 있지만

광고를 할 수 있게 되었을 때 가장 먼저 찾는 매체들만 적어봤다.

5개 매체만 적었지만 그 안에 나눠지는 매체들은 더 많다.

 

세부 매체들은 이후에 소개할 예정이다.

 

반응형
LIS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