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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의를 하다보면
마케팅 관련 용어에서 막히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았다.
CTR은 물론이고, 노출의 개념까지 설명한 적이 많아
매번 용어집(?)을 정리해서 공유하곤 했었다.
최대한 영어로는 표현을 안하려고 노력하지만 (예를 들면 CTR → 클릭률)
회의를 하다보면 자연스레 영어 표현이 나온 적이 많아
아예 이번에 자주쓰는 용어들만 뜻 & 개념을 정리해보려 한다.
CTR이나 CPC의 개념을 설명하기 전에 기본 개념부터 설명하려 한다.
- 노출 : 광고소재가 사용자에게 보여진 횟수 (몇 회 → 중복 가능)
- 도달 : 광고소재를 본 사용자의 수 (몇 명)
- 빈도 : 광고가 한 사용자 (혹은 한 IP)에 반복적으로 노출된 횟수 (노출/도달)
생각보다 헷갈리는 개념이다.
노출이 도달보다 많다는 내용을 외우고 보면 더 편하다
1명에게 광고가 여러 번 '노출'되었다고 하지 '도달'했다고는 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면 좀 더 쉽다.
이를 토대로 광고빈도를 계산할 수 있는데, 빈도 수에 따라 광고 효율에 차이가 나기도 하니
빈도 수 목표도 정해두는 것이 좋다.
그러나, 광고소재를 복사하여 똑같은 광고를 노출하게 되면 대시보드 상의 빈도수는 낮을 수 있으나,
사용자의 입장에선 똑같은 광고를 계속 보게 되는 것이므로 빈도 수를 너무 철저하게 보는 것은 좋지 않다.
- 클릭 : 광고소재에 들어가 있는 모든 상호작용 버튼 클릭 (좋아요 / 공유 / 댓글 / 링크버튼 등)
- 링크클릭 : 광고소재에 들어가 있는 랜딩페이지 URL 버튼을 클릭한 횟수
- 랜딩페이지 조회 : 광고소재에 들어가있는 URL버튼을 클릭 후 해당 페이지가 100% 로딩된 횟수
- 전환 : 목표로 설정한 행동을 완료한 사용자의 수 (ex. 구매완료, 장바구니 담기, 좋아요 클릭 등)
우리가 보통 CTR이나 CPM, CPC 등 클릭 관련 지표들을 계산할 때 쓰는 클릭수는 [링크 클릭]이다.
광고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른 수까지 클릭 수로 따지면 CTR이나 CPC의 효율이
비정상적으로 높게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.
광고매체 대시보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용어들이 설명은 위와 같다.
이 개념들로 아래 용어들의 값을 구할 수 있다.
- CPC : Cost Per Click → 클릭당 비용 (비용 / 클릭 수)
- CPM : Cost Per mille → 1,000회 노출당 비용 (비용 / 노출 * 1,000)
- CTR : Click through rate → 클릭률 (클릭 / 노출)
- ROAS : Return on Ads Spending → 광고 수익률 (광고수익 / 광고비 * 100)
- CVR : Conversion rate → 전환율 (전환 / 클릭)
- CPA : Click Per Action → 액션당 비용 (비용 / 액션 수), ※ 액션의 정의가 선행되어야 함
- CPI : Click Per Install → 설치당 비용 (비용 / 설치 수) , ※ 주로 앱설치에 사용
정말 자주 쓰는 용어들은 이 정도이다.
이 용어들을 토대로 광고 효율을 파악하는 기준을 만들 수도 있고
KPI를 설정해서 광고 운영 최적화에 밑바탕이 될 수도 있다.
하지만 하나의 지표를 목표에 두고 광고를 운영하는 것은 위험하다.
예를들어, CTR이 5%로 매우 높은 광고캠페인이 있다고 하자.
CPC가 500원일 때와 5,000원일 때 CTR 5%는 약 10배의 효율 차이가 날 수 있다.
여러 가지의 지표를 종합적으로 본 후 광고효율을 판단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.
지표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도 방법이다.
광고운영을 하다보면 ROAS가 제일 중요하다고 하지만
ROAS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으로 CPC나 CPM, CTR 등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.
판매가 잘 되려면 상품 혹은 서비스를 많은 사용자들이 보고 구매를 고민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한데,
중간과정은 다 생략하고 무조건 ROAS만 보겠다 혹은 객단가만 보겠다 하는 분들이 많았어서
이를 설득하는 데 항상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.
앞서 말한 것처럼
하나의 지표를 절대적인 목표에 두고 광고를 운영하는 것은 위험하다.
여러 가지의 지표를 목표에 두고 우선순위를 정해가며 운영해야
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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